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서울 소상공인 지원금

by 유튭 2020. 5. 4.

 

서울시에서 사업하시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현금 140만 원을 지급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해 들어보셨습니까? 약 한 달 전쯤부터 박원순 시장님이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대책에 대해 발표를 했었고 일주인 전에 현금 지원에 대해 브리핑을 하기도 했었는데 조례안이 통과되기 위해 시간이 조금 걸렸었고 결국 5월 3일에 서울시에서 반갑게도 긴급 지원이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번 서울 소상공인 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원받았던 지자체 안에서만 소비할 수 있는 선불카드나 상품권이 아닌 현금으로 지원되게 되며 현금을 지급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입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받았던 소상공인에게 이보다 좋은 소식을 없을 것 같습니다. 저번 정부 긴급지원금 글처럼 유튜버 성장계획가 이은주 님이 상세하게 영상을 올려주셔서 이 부분으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얼마를 받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서울시에서 사업하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월 70만 원씩 140만 원을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지원은 있었지만 대출은 결국 빚이기 때문에 적은 매출로 생계만 이어나가는 영세 사업자들은 대출금 때문에 대출도 못 받으시는 분들도 계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현금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힘이 돼줄 것 같습니다. 

 

지원 대상은 2019년 연 매출액이 2억 원 미만인 서울시에 사업자 등록을 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피해와 상관없이 조건만 갖춘다면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업종 중에서 유흥이나 향락, 도박 등의 사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제외됩니다. 자영업자 중 70%는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번에는 지원 자격입니다. 사업장의 주소가 서울에 있어야 합니다. 대표자 주소는 상관이 없고 사업장의 주소가 서울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올해 2월 29일 기준 만 6개월 이상 해당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사업장 등록을 2019년 8월 29일 이전에 한 업체만 해당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 현재 실제 영업을 하고 계셔야 합니다. 또 반복하지만 안타깝게도 유흥업소 및 도박, 향락, 투기 등의 업종은 제외가 됩니다. 

 

 

가장 중요한 신청방법입니다. 우선 서울시에서 혼잡을 막기 위해서 대부분의 지원 방식처럼 온라인 접수부터 시작이 됩니다. 온라인 접수는 5월 중순 이후 시작이 되며 사이트는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이 서울시에서 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문신청은 6월부터 접수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서울시 홈페이지나 최신 뉴스를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엔 제출 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영업자들이 어떤 지원 신청을 할 때 늘 제출 서류 때문에 애를 먹는 걸 많이 봤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이 꽤 되실 것 같은데 이번에는 제출 서류를 최소화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존자금 신청서와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끝이라고 합니다. 생존자금 신청서는 온라인에 다운로드하시거나 방문 신청을 하시게 되면 그곳에 구비가 돼있을 것입니다. 빠른 진행을 위해 우선 지급을 하고 심사를 추후에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사업자 등록증만 가지고 계시면 된다는 이야기인데 혹시 등록증을 잃어버리셨거나 서류 보관에 문제가 있으신 분은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금방 다운로드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자영업자라면 아주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중복지급 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른 공적 재난기본소득과 중복 수령이 가능합니다. 현재 3월 30일부터 시행 중인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신 분이 계실 텐데 5월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고 이 모두를 받으셨어도 소상공인에게 지원되는 생존자금까지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에 4인 가족으로 주소지가 서울로 돼있고 또 서울시에 사업 신고를 하신 분을 기준으로 한다면 위에 있는 금액처럼 모두 중복해서 총 28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주소지는 경기도인데 사업장은 서울시라서 긴급재난 생활비는 지자체에서 받고 서울시 생존자금을 또 받을 수 있겠죠. 아무튼 5월 중순에 자세한 신청방법이 나올 것 같으니 신경을 곤두세우고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는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금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가 시작됩니다. 서울시에서 사업하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현금 140만 원을 두 달에 걸쳐 나눠 지급하는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해

granjear.tistory.com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소상공인 직접 대출

코로나19로 인해서 모두가 힘든 상황에 놓였지만 특히나 소상공인의 상황은 말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코로나의 문제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수입이 급격하게 줄면서 급전이 필요�

granjea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