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

주식투자 실패자의 특징

by 유튭 2021. 2. 6.

코스피 3000에 도달한 시점에서 많은 분들의 투자 유입이 들어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래를 알 순 없지만 현재 증시가 고점이라는 것을 모두가 너무나도 잘 알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경계하기 위해 주식투자 실패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봤고 유튜브 채널 '시간여행TV'에서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의 특징'에 대한 내용을 다룬 것을 찾게돼 이를 한번 알아보고 반대로 한다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의 특징

1. 레버리지를 무리해서 사용한다

현재는 코스피 지수가 대부분 2200에서 2400정도의 박스권을 늘 형성하다가 3000을 돌파한 상황입니다. 현재 투자를 하셔서 장밋빛 미래를 꿈꾸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반대를 점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의 첫 번째 특징으로 이 시점에서 레버리지를 무리해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지수가 고점이기 때문에 이는 결국 주식시장에서 퇴출당할 수도 있는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인데 너무 도박성으로 간다는 점입니다.

 

주식시장에서의 목표는 1개월, 1년 단위의 수익률이 아니라 끝까지 살아남 게 목표여야 합니다.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지금은 레버리지를 쓸 때가 아닙니다.

 

 

2. 매수를 할 때 특별한 생각이 없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라는 주식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는 1년 동안 2배가 넘게 오른 상황이지만 2017년과 2018년을 생각하면 실적은 감소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지금 삼성전자의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현재의 주식 열풍에 동참하는 것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반도체 호황 이슈로 매수를 했다라면 이미 예전에 샀어야 합니다.

 

결국 주식시장에 더 많은 사람이 유입될 거라 믿고 사는 것인데 주가가 상승하면 끊임없이 새로운 뉴스와 논리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변별해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분들은 주식투자를 못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현재 애플카 논란도 마찬가지란 생각이 듭니다.

 

 

3. 재무제표를 잘 확인하지 않는다

여기서 말하는 재무제표는 5년간의 적자, 유상증자, 전환사채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실 우량주나 재무가 좋은 종목 같은 경우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는 경우가 많고 호재에 의해 주가가 급등하는 종목은 바이오주나 시총이 작은 코스닥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바이오회사는 기술 수출 한 번이면 수조 원의 매출이 생긴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상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재무제표는 기초 체력입니다.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그리고 재무 적자가 있는 회사는 어떤 업종이든 투자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피해야 합니다.

 

 

4.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시간이 짧다

종목을 선정하는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불리합니다. 보유기간보다는 종목을 선정하는 시간과 기간이 길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제대로 된 종목을 발굴하려면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투자를 해야 좋은 종목을 선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오랜 고민 끝에 종목을 선정하고 확률을 높여 보유기간을 줄여야 하는데 실패하시는 분들은 이를 반대로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5. 시장 상황에서 유동적으로 대처하지 못 한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어떤 분들은 목표가를 정해놓고 투자 기간, 목표 수익, 손절가 등을 정해 놓는데 이것은 말이 안 되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계속 바뀌기 때문에 가격이나 기간, 손절가 등을 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지수가 하락하기 시작하면 결국 투자한 주식들이 대부분 떨어지게 마련인데 이에 대한 대처가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코스피가 3000을 돌파하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하락장이 찾아온다면 이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할 것입니다. 

 

대책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겠지만 우선은 가지고 있는 종목부터 줄여야 합니다. 지수를 이길 수 있는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압축하는 것입니다. 또 저평가된 종목을 찾아 매매하는 것입니다. 저평가된 종목은 언젠가 자기 가치를 찾아가기 때문에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를 반대로 해서 주식 투자에 성공하는 것은 말이 쉽지 상당히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을 잘 파악하여 글을 보신 분들은 투자에 성공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참고

www.youtube.com/channel/UCcKZp7rqL8oOXv4O57L3xS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