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연질캡슐 기술력 1위 기업 알피바이오

by 유튭 2022. 10. 6.

 

연질캡슐 전문기업인 알피바이오는 바이오기업으로 꾸준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상장 후 주가는 안 좋은 상황이기는 하나 투자하시고픈 분들은 기업에 대한 내용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피바이오

 

알피바이오

알피바이오는 연질캡슐 OEM, ODM 전문기업입니다. 세계 연질캡슐 시장 점유율 70%로 세계 1위에 달하는 미국의 RP Scherer Corp와 대웅제약이 1983년에 합작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RP Scherer Corp의 연질캡슐 제조 기술과 생산공정 시스템을 계승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연질캡슐 제조 원천기술과 오리지널 기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알피바이오

상품의 기획, 개발, 생산, 품질관리 및 출하까지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 개발 주문 생산 방식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알피바이오

상품의 기획, 개발, 생산, 품질관리 및 풀하까지 전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 개발 주문 생산 방식

 

기술개발

알피바이오

연질캡슐은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을 만들 때 감기약이나 오메가3 같은 액상 원료를 유통하기 위해 개발된 제형입니다. 젤라틴으로 된 피막 안에 액상의 내용물을 담는 형태로 경질캡슐이나 분말제품 같은 제형보다 생산하기가 어려워 알피바이오의 기술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알피바이오

항히스타민, 구미츄어블, 카페인 액상, 식물성 츄어블 연질캡슐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알피바이오

RP Scherer Corp의 오리지널 기술을 계승해 국내 최초 36개월의 유통기한을 확보했고 국내 최소 사이즈 연질캡슐 생산기술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최단 체내 약물 반응 기술도 확보한 상황입니다. 

 

연질캡슐 생산업체 중 국내 최초로 KGMP(우수의약품제조기준) 적격 시설로 인정을 받았고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적격업체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알피바이오

또 건강기능식품 제조를 위한 원료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건기식의 원료를 크게 두 가지가 쓰이는데 고시 원료는 식약처장이 이미 고시해놓은 원료 또는 성분을 말하고 개별인정 원료는 식약처장이 별도로 인정한 원료 또는 성분을 이야기합니다. 개별인정 원료로 등록을 하려면 건기식 제조 업자가 직접 원료를 수급하고 연구를 통해 기능성과 안정성을 입증해서 식약처의 심사를 거쳐야만 가능합니다. 

 

알피바이오

알피바이오는 위와 같이 개별인정형 원료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약처의 인증을 받기까지는 불확성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고객사

알피바이오

이런 기술력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대표적인 국내 제약사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알피바이오

총 250여 개 회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알피바이오

주요 제품으로는 건강기능식품 연질캡슐 형태로 오메가3 제품인 프로메가, 루테인 제품인 안국루테인미니, 비타민D 제품인 하이포텐시비타민D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 제품이 매출에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또 연질캡슐뿐만 아니라 경질캡슐, 젤리스틱, 분말스틱 등 다양한 제품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알피바이오

의약품의 주요 매출처로는 종근당, 유한양행, 대웅제약 정도가 있고 건기식의 주요 매출처로는 종근당건강, 에치와이, 휴온스, 트루랩 등이 있습니다. 

 

실적

알피바이오

알피바이오는 꾸준한 매출 성장과 안정적인 이익 창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출양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2019년에는 신규 건강기능식품공장이 완공이 됐고 2020년에는 신규 의약품 제조공장이 완공되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감기약과 진통제 매출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덕분에 2022년 상반기 최대 실적을 달성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덕을 본 이후 이 수익성이 계속 유지가 될 것인지는 의문이기는 합니다.  

 

알피바이오

재무 안정성 지표는 업종 평균 대비 높은 편입니다. 신공장 신축 관련 단기차입금이 증가하면서 2020년 유동비율이 떨어졌는데 부채비율은 계속 높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차입금을 상환하면서 부채비율을 개선하고 있기는 합니다. 

 

 

주식애소리

주식 신생아, 주린이, 고수 다 모여라! 자유롭게 주식 수다 떨어요 ♥ 서로 응원하고, 같이 기뻐해주며 때론 함께 위로하는 따뜻한 공간이 됐으면 합니다 ! 협찬/광고/협업 문의 : aejassong@gmail.com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