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

유튜브 브랜드 스토리

by 유튭 2020. 8. 20.
 

단순한 동영상 플랫폼을 넘어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유튜브, 유튜브의 브랜드 스토리를 세상의모든지식 채널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티브 첸

유튜브의 창업자 스티브 첸은 1978년 대만에서 태어나 8살에 미국으로 이민을 간 후 미국 일리노이대학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인물입니다. 스티브 첸은 대학을 졸업하기 한 학기 전 선배들로부터 전자결제업체 페이팔에 입사 추천을 받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는 온라인 전자 결제 시스템 기업이지만 그때만 해도 창업 초기였습니다. 그렇게 스티브 첸을 1999년 스물한 살의 나이로 페이팔에 입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입사한 지 3년이 지난 2002년 페이팔이 나스닥에 상장하게 되면서 스티브 첸은 200만 달러가 넘는 연봉을 받게 됩니다.

 

 

같은 해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가 페이팔을 인수하면서 스티브 첸은 이베이 매니저가 됩니다. 그런데 이베이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던 스티브 첸은 퇴사를 결정하고 자신만의 사업을 구상하게 됩니다. 

 

 

 

 

▶유튜브 탄생

2004년에는 캠코더를 들고 다니며 일상을 촬영하는 것이 유행이었던 시절이었는데 그해 마이클 잭슨의 동생 자넷 잭슨이 슈퍼볼 공연 도중 실수로 가슴을 노출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넥 잭슨의 영상을 다시 보고 싶어 했고 스티브 첸은 여기서 영감을 얻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웹사이트 유튜브가 만들어집니다. You는 모든 사람, Tube는 텔레비전 브라운관을 뜻하는데 모든 사람이 시청자이자 제작자가 되도록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2005년 6월 15일 캘리포니아에 있는 피자가게 2층에 유튜브가 설립됩니다. 

 

 

 

 

▶유튜브 초창기

4월 23일 유튜브에 첫 동영상이 업로드되는데 창립멤버 조드 카림이 'Me at the zoo'라는 19초짜리 영상을 올립니다. 

 

 

사실 유튜브는 처음부터 잘 됐던 것은 아닙니다. 이용자가 스티브 첸, 조드 카림, 채드 헐리 이렇게 창업자 3명이 전부였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의 초기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성별과 찾는 사람의 연령을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당시 HOTorNOT.com이라는 이용자가 사진을 올리면 다른 이용자가 매력을 평가하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창립 멤버들은 HOTorNOT.com을 동영상 버전으로 만들었지만 인기를 얻지 못합니다. 

 

 

세 친구들은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어떤 영상이든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콘셉트로 바꾼 뒤 이용자는 급증하기 시작합니다. 

 

 

 

 

▶구글에 인수

 

가파르게 성장하는 유튜브를 눈독 들이는 기업이 많았는데 첫 미팅은 야후와 가집니다. 야후의 공동창업자 제리 양은 스티브 첸과 같은 대만 출신이었고 그래서 첫 미팅은 긍정적으로 이뤄집니다. 스티브 첸은 야후 쪽에 호감의 메일을 보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다음날 스티브 첸은 구글의 CEO 에릭 슈미트를 만납니다. 그리고는 유튜브를 구글에 넘기기로 결정합니다. 

 

 

이유는 스티브 첸은 구글에 마음을 빼앗겼기 때문에 바로 결정을 했다고 합니다. 야후와 구글이 유튜브를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가 있었는데 야후의 CEO 테리 시멜은 구글을 인수하면 언제 수익으로 전환할지 궁금해하는 인물이었다면 구글의 에릭 슈미트는 수익보다 유튜브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고 인수 후에도 독립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유튜브는 구글에 16억 5천만 달러에 인수됩니다. 

 

 

 

 

▶적자와 흑자

세계 사용자들이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영상의 양은 엄청났고 이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유지 비용에 비해 초기의 유튜브 수익 구조는 변변치 않았습니다. 2009년까지 매년 4억 5천만 달러(약 5000억 원)의 적자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2008년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들이 직접 광고를 제작해 올리는 '브랜드 콘텐츠' 시스템을 도입을 했고 2년 뒤인 2010년부터 흑자로 돌아섰고 지금의 유튜브에 이르게 됩니다. 

 

 

 

 

▶영상 조회수 기록

2005년 9월 유튜브 최초의 백만뷰 영상이 탄생합니다. 호나우딩요가 등장하는 나이키 광고인데 이 영상이 대박 나면서 유튜브는 세계적인 사이트로 주목을 받게 됩니다. 2006년 7월 유튜브 공식 발표에 따르면 하루에 6만 5천 개의 영상이 업로드되고 하루 동안 조회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2012년 12월 22일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사상 최초의 10억 뷰를 달성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됩니다. 이 영상은 2년 뒤 최초로 20억 뷰를 달성하게 됩니다. 

 

 

2017년 8월에는 최초로 30억을 돌파하는 영상이 탄생하는데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입니다. 이 영상은 2개월 뒤 최초로 40억을 돌파하고 2018년 4월 5일 최초로 50억을 달성하게 됩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유튜브이지만 우리의 일상이 돼버린 유튜브의 브랜드 스토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