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연예

참피디 폭로 사건

by 유튭 2020. 8. 10.

이번 먹방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이 큰 이슈가 되었는데 구독자 수가 백만이 넘어가는 유튜버들이 줄줄이 사과 영상을올리고 있어서 시청자들의 충격으로 다가왔으며 많은 이들에게 사랑과 인기를 얻었던 유튜버들이라는 점에서 실망을 금치 못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현재 이 뒷광고 논란은 7월 한혜연 님과 강민경 님의 PPL 사건부터 이어져온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중심에는 유튜버 참피디 님이 중심에 서 있습니다. 이 사건을 유튜브 이슈피디 채널에서 잘 정리해 이를 토대로 확인해 볼까 합니다. 

 

 

약 1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음주, 먹방 유튜버 참피디 님은 "참~참~참~"이라는 건배사와 함께 안주를 먹으며 안주를 리뷰하는 영상을 주로 올리는데 최근 진행한 새벽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이번 사건의 도화선이 된 문제의 폭로를 해버렸습니다. 지난 7월 21일 한혜연 님의 리뷰 콘텐츠 PPL 논란이 터진 후 자괴감이 든다며 유튜브 활동을 잠정 중단했었습니다.

 

 

 

그런데 2주 만에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돌아왔는데 이 라이브 방송에서 참피디 님은 먹방 유튜버들인 문복희, 쯔양, 나름이 등과 유튜버 도티 님과 공혁준 님을 공개 비판했습니다. 당시 라이브 방송에서 유튜버 상윤쓰, 김나름, 쯔양, 햄지, 문복희 등을 언급하며 "내가 입을 열면 다 끝난다."라며 유튜버들의 뒷광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또 다이아 티비, 샌드박스, 드레져헌터 등 대형 유튜브 소속사들도 언급하며 이 회사들이 몰래 뒤에서 유료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증거를 모두 가지고 있다고 발언을 했습니다. 심지어 유튜버 김나름 님의 새 소속사는 페이퍼 컴퍼니라는 발언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공중파에도 자주 출연하는 유튜버 도티 님까지 저격했습니다. 도티가 샌드박스를 매각하기 위해 홍보를 하며 몸집을 키우고 있다고 주장하고 이 과정에서 유튜버들을 이용하고 있으며 거짓말이면 허위사실로 고소하라며 강한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도티 님은 당시 라이브 방송 슈퍼챗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공혁준 RHDGURWNS

안녕하세요! 트위치 스트리머 공혁준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트위치 #푸드섹서 #동물애호가 #사랑꾼 #140kg 트위치 - https://www.twitch.tv/rhdgurwns

www.youtube.com

술에 너무 취했던 탓인지 최근 '가짜사나이'라는 콘텐츠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버 공혁준 님을 인신공격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시청자들은 술주정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많았는데 단 하루 만에 쯔양, 문복희 같은 대형 유튜버들이 사과문과 해명글을 올리며 뒷광고가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문복희 Eat with Boki

ASMR Eating :)

www.youtube.com

이는 유튜버들의 실체가 드러나는 순간이었는데 물론 여러 차례 사과문과 영상을 올리며 사죄를 표한 유튜버들도 있지만 사과도 제대로 못해 문제가 발생한 유튜버들도 있었습니다. 유튜버 문복희 님은 개인 SNS를 통해 뒷광고를 하지 않았다고 잡아뗐지만 문제가 커지자 결국 뒷광고를 시인하고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사과문에서 이상한 이유를 대며 비판을 거세게 받았으며 영상 속에서 음식을 뱉은 조작도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며 유튜브 계정도 그대로인 상황입니다.

 

 

 

tzuyang쯔양

 

www.youtube.com

한편 인성이 좋기로 유명한 유튜버 쯔양 님도 크게 논란이 되었습니다. 유튜브 초기 영상에 뒷광고 논란으로 한번 문제가 됐던 적이 있었지만 실수를 인정하며 넘어갔던 적이 있긴 합니다만 결국 뒷광고와 탈세 등의 허위 사실이 퍼져 나가는데 지쳐서 8월 6일 새벽에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유튜브 영상을 다 내린 상태입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참피디 님은 공개 사과를 했습니다. 공혁준 님에게는 직접 찾아가 사과를 할 예정이며 도티 님에게 필요 이상의 공격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해명을 했습니다. 샌드박스에 대한 부분도 문제가 있다면 법의 심판을 받겠다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쯔양 님 소속사 대표와도 연락해 사과를 드렸다고 말했습니다.

 

 

 

 

도티 TV

*With SANDBOX Network* ▶인스타그램(@ddotty.heesun) : https://www.instagram.com/ddotty.heesun 채널을 구독 하시면 매일매일 업로드 되는 재밌는 영상들을 쉽고 편하게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시청자분들과 함께

www.youtube.com

 

양팡 YangPang

아프리카TV BJ 양팡♥ 공식 유튜브 채널입니다. BJ 양팡♥ 방송국 주소 : http://afreeca.com/eunz1nara

www.youtube.com

8월 7일에는 쯔양 님과 함께 출연해 공개 사과를 이어 갔지만 쯔양 님의 상태는 정말 안 좋아 보이고 도티 님과 양팡 님까지 뒷광고를 시인하며 사과문이나 사과 영상을 올린 상태까지 이르렀습니다. 한 유튜버의 주사 방송에 유튜브가 크게 흔들렸던 사건이며 마무리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 집니다.

 

 

뒷광고 논란은 유튜버들과 팬들의 신뢰의 문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신뢰를 잃은 유튜버들은 진심을 담은 사과를 해야 할 것이며 구독자들을 위해 정직한 방송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 표시를 영상 안에 제대로 표시해야 할 것이며 또 커져만 가는 유튜브 시장에서 광고 논란이 이어지는 만큼 이에 대한 법적인 규제가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