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과학

키보드 자판 오류 해결 방법

by 유튭 2020. 7. 17.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가 오류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키보드가 먹통이 날 때가 상당히 많습니다. 멀쩡하게 사용하다가 키보드가 먹통이 될 때가 있고 한/영키가 바뀌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또 다른 몇 가지 방법이 있어서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유튜버 통구니 님이 키보드 자판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영상을 올려 주셔서 이를 토대로 리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키보드에 있는 FN키와 넘버락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데스크톱 PC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위 화면에 보이는 윈도키와 넘버락키를 동시에 눌러 주시면 됩니다. 

 

 

노트북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FN키와 넘버락키를 동시에 눌러본 후 키보드 자판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해결이 안 되었을 경우 다음 방법으로 넘어갑니다.

 

 

 

 

▶두 번째는 ctfmon 파일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버전에 상관없으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내 컴퓨터나 내 PC로 이동해 C드라이브 로컬 디스크로 들어갑니다. 다음으로 windows 폴더로 들어간 다음 system32 이동합니다.

 

 

system32 폴더로 들어가면 우측에 검색창을 볼 수 있는데 그곳에 ctfmon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위 모습처럼 ctfmon.exe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고 키보드 자판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컴퓨터가 64비트라면 SysWOW64 폴더로 이동합니다. 마찬가지로 ctfmon 파일을 검색한 다음 동일하게 더블 클릭 후 키보드 자판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세 번째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어판에 들어가셔서 장치 관리자 메뉴로 이동합니다. 장치관리자 메뉴 안에 키보드 항목을 누른 후 HID 키보드 장치로 들어갑니다. 상단에 드라이버 파트로 들어간 후 드라이버 업데이트 탭을 눌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그 후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디바이스 제거를 눌러 드라이버를 삭제한 다음 컴퓨터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을 하면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지금까지의 방법들은 100% 해결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된다면 키보드 잭을 확인해 보시거나 키보드 고장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급하게 키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방법이 없다면 임시방편으로 화상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어판으로 이동해서 접근성 센터 메뉴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 모습처럼 화상 키보드 시작이라는 탭이 보이실 겁니다. 

 

 

아이콘을 눌러 들어가시면 화상 키보드가 활성화되는 것을 보실 수 있고 마우스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상 키보드는 위도우 버전에 상관없이 제어판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시방편이기 때문에 급하게 키보드를 사용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키보드 자판 오류가 생겼다면 위의 방법들로 해결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지텍코리아G PRO X 기계식 게이밍키보드(정품), 로지텍 PRO X 키보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