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네이버 블로그 수익 창출 방법 정리

by 유튭 2020. 9. 28.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방법인 즉, 네이버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흔히 말하는 CPA나 CPS 같은 소액으로 벌거나 다른 채널과 같은 방법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닌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돈을 벌 수 있는 대행사들만 알고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유튜브 마케팅웨이 최준호 님 채널을 통해 한번 정리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생업

 1. 키워드 상위노출

 2. 이웃 작업을 통한 매출 증대

 

▶부업

 1. 블로그 직접 만들어 판매

 2. 건바이건 시장

 3. 월 보장형

 4. 카테고리 대여

 5. 위젯달기

 6. 공동구매

 7. 체험단, 협찬

 

 

네이버 블로그

우선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생업으로 내가 직접 하고 있는 일이 있어서 내 일에 대한 매출 상승을 원하시는 분들이나 내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싶으신 분들이고 두 번째는 생업이 아닌 부업, 용돈벌이 등으로 블로그를 키우고 이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분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업

우선 생업을 통해 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키워드를 통한 상위 노출이고 두 번째는 이웃 작업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는 방법입니다. 

 

1. 키워드 상위 노출

키워드 상위 노출이란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시켜 고객이 나에게 직접 연락하게 해 계약을 성사시키고 그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소개하는 마케팅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상위 노출의 핵심은 잠재고객, 유망 고객에게 노출을 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2. 이웃 작업을 통한 매출 증대

이웃 작업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는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에 이웃을 증가시키거나 댓글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웃 작업은 블로그를 성장시키는데 필수 작업이 되었으며 어차피 해야 한다면 내 매출에 도움이 되는 이웃 작업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인테리어 자재를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인테리어 업자 블로그만 돌아다니며 이웃 작업을 하시는 겁니다. 댓글, 서로 이웃 추가 등을 통해 인테리어 사업을 하고 있는 블로그에 방문하여 내 블로그 방문을 유도해 블로그 지수도 좋아지고 자재 판매로도 연결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시대가 많이 바뀌어 어떤 고객이 상품에 니즈가 있으면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에게 물어보고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검색을 하고 나에게 노출된 상품을 구입하려고 하는 소비층이 두터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소비자가 영업사원,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하거나, 직접 구매하려는 소비 형태로 변하고 있는데 이 소비 형태에 맞는 시장이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며 그중 가장 대중화된 것이 블로그이기 때문에 생업으로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꼭 블로그를 하셔야 합니다. 

 

 

 

 

▶부업

 

1. 블로그를 직접 만들어 판매

블로그 같은 경우 1차 최적화, 2차 최적화, 3차 최적화, C랭크 최적화로 나뉘어 있습니다. 1차 최적화는 육성형 또는 일반형 블로그라고도 하고 2차 최적화는 준최적화 블로그, 3차 최적화는 흔히 말하는 최적화 블로그, C랭크 최적화는 C랭크 블로그라고 부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시고 싶은 분들은 블로그를 직접 만들어 판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블로그 전문적으로 만들어 따로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럼 얼마에 팔 수 있을까요? 블로그 시세는 시기에 따라, 최적화가 얼마나 자주 나오는지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한때 가장 저렴한 블로그는 40만 원이었는데 최적화 블로그가 안 나오던 시기에는 몇천만 원까지 시세가 오르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단가를 정확히 말씀드리기보다는 예시로 말씀드리고자 하니 비율에 대한 부분만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1차 최적화 블로그가 1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2차 최적화 블로그는 약 5배 많은 50만 원 정도이고 3차 최적화는 100만 원, C랭크 블로그는 150만 원 정도 잡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시세 같은 경우 시세 변동이 상당히 심하며 시세 변동은 약 한 달에 한 번 정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시세는 알 수가 없습니다. 

 

2. 건바이건 시장

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대신 원고료, 상위노출료 등을 받는 시장입니다. 내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어서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다면 꽤 짭짤한 돈을 버실 수 있습니다. 건바이건 시장은 대부분 광고주, 의뢰자 측에서 글과 사진을 주며 나는 내 블로그에 업로드만 하면 되는 시장입니다. 만약 광고주가 글과 사진을 따로 주지 않는다면 원고료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건이 있습니다. 건바이건 시장의 대부분은 24시간 보장, 5위 유지 조건입니다. 오늘 10시 이후에 5위 이내로 노출이 되었다면 다음날 10시 이전까지 5위 이내에 블로그 게시글이 노출돼 있어야 합니다. 24시간 이전에 5위 밖으로 떨어졌거나 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는 등의 이유로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환불을 하거나 협의하에 다른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등 상의를 해야 합니다. 조건은 대부분 24시간 5위 안으로 노출시키는 것이지만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월 보장형

월 보장은 말 그대로 한 달 보장을 말합니다. 월 보장이지만 대부분 한 달 중 25일을 보장 조건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시간대별로 진행해 그 시간대에 노출이 되고 있지 않는다면 0.5일을 빼서 다음 달 광고비에서 차감한다든지 환불을 해주는 시장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예시로 키워드를 '암보험'이라고 정해보겠습니다. 건바이건 시장의 계약 조건이 24시간의 5위라면 내가 암보험 관련해 쓴 글이 24시간 동안 5위 안에 노출이 돼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5위라는 것은 1위를 하든 5위를 하든 5위 안에만 노출돼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반면 월 보장형은 5위 이내의 포스팅이 약속한 날짜 이상 노출이 되고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순위를 체크한 약속 시간에 글이 5위 밖으로 밀려났다면 한 달 30일 중 0.5 일을 빼는 것입니다. 그럼 29.5일이 되는데 이 남은 일자가 재계약 전까지 25일 이상이어야 하는 게 월 보장형입니다. 만약 글이 순위 밖으로 밀린다면 새 글을 발행하여 순위권 안으로 다시 넣어 주시면 됩니다. 

 

4. 카테고리 대여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대여는 네이버 블로그를 들어가시면 카테고리를 한 번쯤을 보셨을 겁니다. 이 카테고리 중 하나를 업체나 타인에게 빌려주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통해 돈을 벌 수는 있겠지만 권장하지 않는 수익화 방법입니다. 개인정보 유출과 저품질 블로그가 되기 쉽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5. 위젯 달기

네이버 블로그

내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어 있거나 상태가 좋으면 어떻게 알고 쪽지나 전화, 문자, 카톡 등이 오게 됩니다. 이 연락 중에는 건바이건, 월보장, 카테고리 대여 문의는 꼭 있으며 위젯 달기 또한 빠짐이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위 GIF처럼 배지 같은 게 달려 있는 걸 보셨을 텐데 이 위젯 중 몇 개는 자발적으로 달았을 가능성도 있지만 대부분의 위젯은 업체의 요구에 따라 적게는 월 몇만 원, 많게는 수십만 원까지 비용을 받고 달게 됩니다. 비용 같은 경우 블로그의 콘셉트나 방문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공동구매

네이버 블로그

안 팔리는 제품을 온라인 마케팅만 제대로 한다면 그 어떤 유통 채널보다 빠르게 팔 수 있습니다. 이것을 많은 업자들이 알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에 공동구매를 하자고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이 공동구매 같은 경우 판매 금액의 몇 %를 받거나 한 번 공동구매 진행 시 고정 비용을 받기도 하는데 그 금액이 생각보다 상당합니다. 블로그를 키워 꼭 한번 공동구매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체험단, 협찬

네이버 블로그

이 체험단과 협찬은 포스팅을 한다는 개념 때문에 건바이건 개념과 약간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체험단, 협찬과 건바이건은 완전히 다릅니다. 건바이건은 순위를 맞춰야 하고 보장 조건을 시켜야 하지만 체험단은 상위 노출을 해야 하는 보장형이 아닙니다. 즉, 일반 블로거들도 진입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체험단의 특성상 니즈 환기성 포스팅이 네이버에 많이 깔리기 원하거나 불특정 다수에게 브랜드 홍보를 하고 싶은 분들이 진행을 하기 때문에 굳이 비싼 상위 노출 블로그만 모집하지는 않습니다. 

 

체험단 같은 경우 소정의 비용을 받기도 하지만 제품 자체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핸드폰이 포스팅 대상이라고 했을 때 포스팅을 쓰고 비용을 받기도 하지만 비용 대신 갤럭시 핸드폰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체험단에 대한 감시가 강하기 때문에 대가성 멘트를 꼭 넣으셔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이 정도입니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굉장히 많으며 블로그 상태에 따라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려면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이 돼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바로 블로그를 통해 처음부터 많은 수익을 얻으려는 욕심은 버리셔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야 꾸준히 해서 수익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꼭 꾸준히 하셔서 수익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마케팅웨이 최준호

마케팅웨이 카페 - https://cafe.naver.com/jung8383 마케팅웨이 홈페이지 - https://marketing-way.co.kr/ 1:1 컨설팅, 문의 - http://pf.kakao.com/_VwtMC 비싼 강의 들을 필요없이 동영상 강좌만으로도 온라인 마케...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