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kcc 물적분할은 호재인가

by 유튭 2020. 9. 22.

지난주 KCC는 장중 공시를 통해 KCC 실리콘 사업부문 KCC 실리콘(가칭)의 물적분할과 1,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을 공시했습니다. 이번 분할은 단순 물적분할 형식으로 분할비율 및 주식매수청구권은 존재하지 않으며 분할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는 2020년 10월 30일에 예정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 유튜브 채널 레드시그널 통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개요

KCC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최고의 품질로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는 건자재 부문, 도료 부문, 기타로 구성돼 있는데 건자재 부문 사업은 유리, PVC 등이 있으며 도료 부문 사업은 자동차용 도료, 선박용 도료로 구분돼 있습니다. 또한 기타 부문 사업은 유/무기 실리콘, 홈씨씨 등 유통 사업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KCC의 사업 부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포인트

1. 실리콘 사업부의 물적분할과 자사주 매입 계획

-9월 17일 KCC가 실리콘 사업부 물적분할을 공시했습니다.(가칭 KCC 실리콘)

-약 1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까지 공시를 했습니다. 내년 3월 17일까지 공시

-자사주의 비중이 6.9%에서 14%증가 될 것으로 예상

-작년에 인수한 모멘티브의 영업 이익 기여도가 컸지만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미비했습니다.

-이번 물적분할은 국내 흩어져 있는 실리콘 사업을 뭉치는 사업 재편 추진을 위함인데 단기적으로는 재무 부담을 덜고 장기적으로 실리콘 사업성을 높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2. 차별화된 물적분할로 주가 호재 기대

-최근 LG화학과 대림산업의 물적분할이 주가의 악재로 적용이 됐습니다. 

-그러나 KCC의 물적분할은 시너지 확대 가능성이 높으며 KCC의 주주 가치 재고를 위한 자사주 매입이 수반돼 기대가 됩니다. 

-현재 주가가 낮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의미있는 주가 반등의 근거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가치주 부각

-현 주가 PBR 0.28배 수준

-2018년, 2019년에 평균 PBR 0.6배를 적용받았는데 현재 주가 수준은 150,000원 대로 PBR 0.28배 수준밖에 안 되기 때문에 이 자체만으로도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CC의 일봉과 월봉 차트입니다. 현재 바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롯데케미칼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차별화된 물적분할로 호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증시에 거품이 많이 낀 상태이고 명절이 다가오기 때문에 늘 조심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주)케이씨씨-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

KCC는 건축용 내·외장재, 도료, 실리콘 및 신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www.kccworld.co.kr

 

레드시그널

주식투자 수익의 첫걸음

www.youtube.com

 

'따상상상' 꿈 날아갔다…개미들 울린 LG배터리 분할 뭐길래

[BY 세상 쉬운 내 돈 관리] LG화학의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 결정으로 주식시장이 차갑습니다. LG화학은 1...

m.post.naver.com

 

KCC서 떼내는 실리콘 사업, 美자회사 MOM홀딩에 넘긴다

KCC가 신성장동력인 실리콘 사업을 미국 자회사인 MOM홀딩컴퍼니에 넘기기로 했다. MOM홀딩컴퍼니는 KCC가 2018년 세계 2위권 실리콘 제조업체인 미 모멘티브퍼포먼스머티리얼스(이하 모멘티브) 인�

news.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