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2차 재난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가이드라인

by 유튭 2020. 9. 18.

2차 재난지원금

특고 프리랜서분들이 2차 재난지원금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굉장히 궁금해하실 텐데 9월 15일 고용노동부에서 발간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올린 유튜버 성장계획가 님의 영상 리뷰로 지급되는 내용 설명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지원 대상이 크게 두 부류로 나뉘는데 1차 때 지급을 받으신 분들과 새롭게 신청하셔야 하는 분들을 구분해 언제,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먼저 1차 지원금을 받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1차 때 지원을 받으셨더라도 이후 고용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고용 보험의 가입 판단 시점의 기준은 나중에 나온다고 하니 일단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으로 4차 추경안이 9월 22일까지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다려 보셔야 할 것 같지만 이미 1차 때 지원 받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 대상자에 따라 정부에서 신청 안내 문자를 발송할 것입니다. 문자가 온 분은 문자 안내에 따라 신청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역시 4차 추경안 통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통과된다면 대상자에 한해 추석 전에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긴급지원 패키지는 특고, 프리랜서분들만 대상이 아닌 여러 지원 사업이 동시에 지원되기 때문에 중복 지급이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중복지급 제외 부분은 위를 확인해 주시기 바라고 위 사업에 지원을 받으실 예정이거나 받으셨다면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중복해서 받으실 수 없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이번에는 신규 신청자에 대한 부분입니다. 2019년 12월과 2020년 1월에 일을 하고 소득이 발생한 분들 중에서 사업자 등록이 되지 않은 고용보험 미가입자가 지급 대상입니다. 2019년 소득 기준으로 5천만 원 이하이고 2020년 8월 소득이 비교 대상 기간의 소득에 25% 이상 감소한 분들이라면 지급 대상이 됩니다. 

 

 

2차 재난지원금

사업자 등록이 돼있으시다면 지원을 받으실 수 없는데 특별히 산재보험이 적용되는 14개 직종은 사업자 등록 여부와 관계 없이 지원 대상에 속하게 됩니다. 14개 직종은 위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차 재난지원금

1차 때 지원을 받지 않으신 분들이기 때문에 150만 원을 50만 원씩 3개월에 걸쳐 받게 됩니다. 

 

 

2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19가 재발생된 8월 소득이 비교 기간에 비해 25% 감소했다는 걸 증명해야 합니다. 8월 급여를 9월에 받아 소득이 9월에 잡히신 분들은 예외적으로 9월 소득도 인정하니 이 점 확인하셨으면 좋겠고 비교 대상 기간을 위를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가지 보기 중 유리한 하나를 적용해 8월 소득이 25% 감소했다는 걸 증명하시면 지급 대상자에 속하게 됩니다. 

 

 

2차 재난지원금

처음 신청하기 때문에 증빙해야 하는 서류가 존재합니다. 크게 3가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하는데 우선 특고, 프리랜서라는 걸 증명하는 서류는 위 보기 중 증명할 수 있는 하나의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2차 재난지원금

그리고 2019년 과세대상 소득 기준으로 5천만 원 이하라는 걸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이나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하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2차 재난지원금

마지막으로 위에서 말쓴드린 대로 25% 소득이 감소했다는 걸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2차 재난지원금

이분들은 새롭게 신청을 받기 때문에 10월 12일부터 23일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접수를 받아 11월 안에 지급할 예정인데 최종 확정되는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에 공고가 되는데 새롭게 신청하는 특고, 프리랜서 분들이라면 계식 관심 가지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신규로 신청하시는 분들도 중복 지원못 받는 경우가 있는데 위 지원을 받을 경우 중복해 지원을 받지 못 하니 이 부분 잘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접수 전에 사전 안내하는 두 곳이 존재하는데 고용노동부 콜센터를 이용하시거나 본부 내 전담인력을 9월 14일부터 운영합니다. 사업 공고 이후에는 전담 콜센터를 운영하니 이 부분 확인하시어 궁금하신 분들은 문의, 상담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4차 추경에 따라 세부 내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내용 숙지 하셨으면 좋겠고 좀 더 명확한 내용이 나오면 다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성장계획가 이은주

40대 나이들수록 잘나가는 여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 가슴속 꿈을 실현시키기위해 배우는 삶. 누리는 삶, 즐기는 삶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성장계획가 이은주와 함께 하��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