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LG화학 배터리 부문 분사 임박

by 유튭 2020. 9. 17.

LG화학은 배터리 사업을 하고 있는 전지사업부를 긴급 이사회를 통해 분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화학이 배터리 사업을 분사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전기차 배터리 성장을 위해 상장(IPO)을 통한 투자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분사할 경우 어떤 변화가 있을지 유튜브 채널 레드시그널을 통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LG화학 전지 사업부 분할

1. 2020년 9월 17일 긴급 이사회 예정

-우선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위해서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LG화학의 매출 약 50% 이상을 석유 화학이 차지했는데 여기서 나온 이윤으로 전지사업에 투자하는데 규모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었습니다. 수주한 물량을 생산하기 위해서 매년 3조 이상의 투자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전지사업부의 분할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2. 분할 방식

-현재로서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인적분할 방식과 물적분할 방식이 있는데 인적분할은 말 그대로 LG화학을 쪼개 지분을 동일하게 분할해 나누는 방식으로 기존 주주 입장에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런데 물적분할은 상황이 다릅니다. 기존 주주는 변함이 없습니다만 LG화학의 전지사업부가 100% 자회사인 기업으로 나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주주들에게는 주식의 변화는 없겠습니다만 그동안 LG화학의 주가 상승이 전지사업부의 기대로 올랐다는 점에서 악재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3. 물적분할 가능성이 큼

-LG화학이 신설법인의 주식 소유권을 가지게 되고 전지 사업부의 IPO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LG화학의 입장으로는 IPO를 통한 자금유입 기대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으로는 LG화학의 시장 평가로 배터리 부문의 멀티플이 감소되는 악재가 생깁니다.

 

 

4. 9월 16일 종가 기준으로 -5.37%인 687,000원으로 약세

-최근 780,000원대 고점을 찍으면서 내려오고 있는 상황인데 대형주가 약 5% 빠지면서 시장도 악재로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술적으로 차트도 헤드앤숄더가 나타나면서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적분할 이후 LG배터리가 따로 IPO를 거쳐 상장하게 되면 LG화학은 지분율이 높기 때문에 효과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에게는 나중에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LG화학

화학을 넘어 과학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 LG화학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www.lgchem.com

 

레드시그널

주식투자 수익의 첫걸음

www.youtube.com

 

인베스트조선

조선 미디어그룹 제공, 자본시장 프리미엄 뉴스 서비스

www.investchosu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