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롯데케미칼 투자 포인트

by 유튭 2020. 9. 15.

올해 3월 대산 NCC 폭발사고에 따른 어려움으로 상반기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롯데케미칼은 하반기에는 긍정적인 시그널이 많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악재와 하반기 전망에 대해 유튜브 채널 레드시그널을 통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기업 개요

· 상반기 실적 악화

· 하반기 투자 포인트

 

 

 

▶기업 개요

롯데케미칼은 1976년 석유화학제품의 제조·판매업을 영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 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으며 울산IPA(아이소프로필 알코올 : 손소독제 원료)를 증설했고 HDO(현대오일뱅크)와 합작 신규사업을 하면서 각 공장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올레핀 : 천연가스나 원유 정제 과정에서 생산되는 불포화 탄화수소로 플라스틱, 합성섬유, 합성고무의 소재로 쓰이며 ‘석유·화학 산업의 쌀’이라고 불린다. 

 

방향족 : 화학 분자 속에 벤젠 고리를 가진 유기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대체로 좋은 냄새가 나며, 벤젠, 톨루엔, 페놀, 나프탈렌 등이 있습니다.

 

 

롯데케미칼 사업

 

 

 

상반기 실적 악화

 

1. 분기 실적 저조 

-영업이익 329억으로 시장컨센서스 991억 하회

 

 

2. 대산공장 화재 사고로 손실 상반기 반영

-롯데케미칼 충남 대산 공장 사고 손실 비용이 약 2000억 원 수준인데 상반기에 이미 1300억 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2분기 실적이 저조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반기 투자 포인트

 

1. 하반기 실적 호전 전망

-3분기 영업이익 1,795억을 전망하면서 전분기 대비 446%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타이어 업종의 생산이 재개되고 있고 부타디엔(BD)도 가격이 반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회사인 롯데첨단소재도 ABS호조를 보이면서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인위생 및 용기포장용 플라스틱 패키징 수요 증가

 

 

2. ECC업계 실적 부진

-미국의 허리케인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예정 된 ECC 증설이 둔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때문에 공급 감소와 수요 회복이라는 사이클 산업의 바닥 시그널로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대산 NCC 가동 기대

-올 하반기에는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폴리에틸렌(PE)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되면서 공장 가동에 따른 기대감이 존재합니다.

 

 

 

4. 화학소재 상승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이 4월 703달러 저점으로 8월 818달러까지 올라가면서 약 16% 이상 상승을 한 상황입니다.  

 

 

5. 수소 관련주 

-최근 5년간 수소저장탱크를 위한 연구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수소탱크는 수소 전기차(FCEV)의 핵심 부품입니다.

-개발 중인 수소탱크는 초경량 복합 소재로 대량생산 시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대오일뱅크와 합자 회사인 현대케미칼을 설립했는데 지분 40%를 롯데케미칼이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소충전소를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6. 벨류에이션

-현재 증권사의 목표 가격은 22만 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2년 평균 PER 0.66배 적용 시 255,000원에서 265,000원까지 가능하다고 점칠 수도 있습니다. 

 

 

7. 외국인의 매수세

최근 9월 들어서면서 매수세가 돋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장기 이평선을 돌파한 상황이기 때문에 9월 15일 장에는 약간 밀렸으나 중장기적으로 이제 시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조정이 계속된다면 매수 포인트로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내일의 주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늘 연구하시고 조심하시면서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롯데케미칼

 

www.lottechem.com

 

레드시그널

주식투자 수익의 첫걸음

www.youtube.com

 

[단독]'화학회사의 변신' 롯데케미칼, 신개념 수소탱크 개발中

[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약 5년간 '토우 프리프레그' 방식 수소탱크 연구…기존 '웻 와인딩' 대체하는 새로운 수소탱크 나올지 관심] 에틸렌·프로필렌 등을 생산하는 화학소재기업 롯데케미��

news.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