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SK하이닉스 이슈와 실적 전망

by 유튭 2020. 9. 14.

최근 SK하이닉스 종목의 외국인 매수세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4월 초 이후 5개월간 하락세가 지속되던 D램 현물 가격은 8월 24일을 저점으로 반등하고 있는데 유튜브 채널 레드시그널을 통해서 SK하이닉스의 이슈와 투자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기업 개요

· 투자 포인트

· SK하이닉스 실적 전망

· SK하이닉스 대응 전략 

 

 

 

▶기업 개요

1949년 국도건설로 설립되어 1983년 현대전자로 상호를 변경했고 2001년 하이닉스 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지금의 SK하이닉스가 되었습니다. 주력 생산제품은 DRAM, NAND Flash,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고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 했습니다. 2019년 매출 기준으로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D램이 27.4%이고 낸드플래시는 11%입니다.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이란 용량이 크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컴퓨터의 주력 메모리로 사용되는 램을 지칭합니다. 램은 정보를 기록하고 기록해 둔 정보를 읽거나 수정할 수 있는 메모리로, 전원을 공급하는 한 데이터를 보존하는 S램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데이터가 소멸되는 D램이 있습니다.

 

낸드플래시는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자료가 사라지는 D램이나 S램과 달리 전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데이터가 계속 저장되는 플래시메모리를 말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비휘발성 메모리라고 부릅니다.

 

MCP는 멀티칩패키지(Multi Chip Package)의 줄임말로 여러 종류의 반도체를 하나로 묶어 단일 칩으로 만든 반도체를 일컫습니다.

SSD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 발열·소음도 적으며,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D램 현물 가격 반등

-4월 초 이후에 지속적으로 5개월간 하락세를 보였던 현재 SK하이닉스 주가가 반등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8월 24일을 저점으로 주가가 반응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9월 2일 발표한 차세대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시리스의 반응이 좋게 나타남으로써 게임 PC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D램 가격의 반등이 나타난 상황입니다. 

 

 

2. 외국인 매수세

D램 가격이 반등한 시점이 8월 21일부터 외국인의 매수가 점차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미국의 중국 반도체 제재

미국이 화웨이에 이어서 중국 반도체를 제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반사 이익이 작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K하이닉스시스템IC는 TSMC에서 주력하는 12인치와 달리 8인치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카메라 이미지 센서와 전력 관리 칩, 디스플레이 구동칩을 중국 현지에 다품종 소량으로 공급하고 있어서 향후 영업이익률이 약 20%를 달성할 거라 예상되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기대를 모으로 있는 상황입니다.

 

 

 

▶SK하이닉스 실적 전망

올해 실적은 나쁘지 않은 모습인데 내년에도 실적이 좋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이 올해 대비 70%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고 현 주가 수준도 영업이익을 생각하면 바닥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모멘텀을 가지고 있다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SK하이닉스 대응전략

 

1. 시장 컨센서스 목표가격은 11만 원을 제시

2.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지속

3. 미중 갈등의 수혜

4. D램 가격의 반등

5. 이평선 역배열이지만 현시점 상승 기대

 

 

기술적으로는 일단 역배열에서 20일 선을 돌파해 바닥을 형성했다고 예상할 수 있고 외국인의 연속 매수로 전저점 71,300원만 하회하지 않는다면 매수 고려가 가능한 시점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고 늘 조심해서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SK하이닉스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최고의 메모리기반 반도체 Solution Company라는 비전과 연계한 지속경영 추진체계를수립하고 세부 실행과제를 도출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www.skhynix.com

 

레드시그널

주식투자 수익의 첫걸음

www.youtube.com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한국인의 대표 온라인 투자 한국투자증권의 뱅키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blog.naver.com

 

D램 바닥 찍었다…삼성전자·하이닉스 반등 신호?

[머니투데이 임동욱 기자] D램 현물가격이 약 5개월 만에 반등하면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움직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장은 일단 메모리 가격이 바닥을 확인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news.naver.com

 

SMIC까지 때리려는 미국, 국채 매각까지 시사하는 중국

[BY 이코노믹리뷰] 최진홍 기자 | rgdsz@econovill.com[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 파...

m.post.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