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GS리테일 주가 하락과 대응

by 유튭 2020. 9. 14.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반등의 국면을 기대한 GS리테일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9월 14일 월요일장에 약 반등이 나오긴 했지만 5~6월에 주식을 매수하신 후 가지고 계시다면 상당히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유튜브 레드시그널 채널을 통해 GS리테일의 주가 하락 분석과 그 대응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목차

· 기업 개요

· GS리테일의 주가 하락 분석

· GS리테일 해외 진출 모색

· 실적 전망과 대응

 

 

 

▶기업 개요

1971년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금성전공(주)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 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GS리테일의 주요 사업은 소매 유통업으로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슈퍼, H&B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편의점 76%, 슈퍼마켓 16%, 호텔 3%, 기타 5%로 구성되어 있고 향후 편의점 사업을 지속해 확대할 예정이며 신사업 투자 등을 통해 중장기 성장을 확보해 나가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H&B 스토어는 홍콩 기업과 합작했던 '왓슨스 코리아'를 지분을 인수하면서 '랄라블라'라는 독립 브랜드로 탈바꿈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그다지 호응을 받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왓슨스의 브랜드 명성보다는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의 주가 하락 분석 

 

1. 코로나 19로 수익성 약화

-코로나 19로 인하여 수익성이 악화된 모습을 보였는데 편의점, 호텔, 슈퍼, 헬스 앤 뷰티까지 전체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2분기 이후 점진적인 회복이 있었습니다만 8월 15일 광복절 집회 이후로 코로나가 재 확산되면서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그런 모습입니다. 

 

 

2. 기관,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도세

-코로나 19 1차 시점이었던 지난 3월부터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를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3월 이후 주가는 많이 상승했습니다만 이후 고점대에 리포트가 많이 나왔고 코로나 19의 재확산이 발목을 잡으면서 주가의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GS리테일 해외 진출 모색

 

-몽골 진출 모색

긍정적인 모멘텀이 없지는 않습니다. 최근 몽골의 숀콜라이 그룹과 로열티를 받는 구조로 제휴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숀콜라이 그룹은 몽골 내에서 주류와 음료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식음료 제조사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시너지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GS리테일이 동남아시아, 중아아시아를 비롯해서 세계적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인데 우선은 세계적으로도 코로나로 인해 당장의 성과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전망과 대응

올해 실적 전망은 지난해보다 좋을 것으로 내다봤었지만 이 전망치는 수정을 해야되지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올 8월 초의 리서치 전망이기 때문에 코로나의 진정세를 확인한 이후에 다시 한번 확인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적으로는 확인이 어려워 경쟁사 대비 주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른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주가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GS리테일의 주가 흐름을 바닥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고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가 계속된다면 상황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차트를 보시면 완연한 역배열의 모습입니다. 장기 이평선이 위에 있고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바닥을 확인할 수 있는 5일 선을 따라 내려왔고 9월 14일 장에 기관, 외국인의 매수로 단기 반등이 나오긴 했지만 현재 코로나 상황을 대입해 급등을 하기엔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필요하시다면 종목 교체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고 다시 이평선이 정배열 크로스로 넘어갔을 때 매수를 고려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하지만 코로나 종식 상황이 오면 기대감에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바닥 잡는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타이밍을 지켜 보시며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GS리테일

종합유통 전문업체, GS25, GS THE FRESH, GS fresh, 랄라블라 등

www.gsretail.com

 

레드시그널

주식투자 수익의 첫걸음

www.youtube.com

 

GS25, 몽골 재계 2위 그룹과 손잡고 몽골 진출 본격화

[BY 오테트뉴스] GS리테일, 몽골 재계 2위 숀콜라이 그룹과 8일 편의점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내년...

m.post.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