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종목 분석

두산퓨얼셀 그린뉴딜 관련주

by 유튭 2020. 9. 13.

두산퓨얼셀 종목이 이례적으로 유상증자를 발표한 후 급등했습니다. 5일 날 유상증자 발표를 한 후 다음 주인 7일 날 급등을 했는데 그 주 나머지 장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산퓨얼셀에 대한 기업 정보와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부분 그리고 주가 급등에 대해 추가 상승 여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유튜브 레드시그널 채널을 통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2. 두산 연료전지 기술
3. 유상증자 발표 후 주가 급등
4. 추가 상승 여력

 

 

 

1. 기업 소개

두산퓨얼셀 기업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연료전지 시장에 잠재적인 기회를 극대화하고 미래 성장 사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주)두산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2019년 10월 1일 설립한 회사입니다.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을 단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 주요 사업 내용은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하고 있고 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2. 두산 연료전지 기술


연료전지는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PC)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두산퓨얼셀에서는 인산형 연료전지로 단일 사업을 하고 있고 2019년 기준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한 기업입니다.  

인산형 연료전지는 가까운 장래에 실용성이 높은 모델로 천연가스, 나프타, 석유액화 석탄가스와 같은 화석연료나 메탄올 등의 연료를 개질기를 통해서 수소를 발생시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함유되어 있는 이산화탄소나 미반응 탄화수소도 연료전지 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군사용, 전기자동차동력용, 현지 설치형(on-site) 발전용 및 전기사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유상증자 발표 후 주가 급등

두산퓨얼셀은 2020년 9월 4일 장 마감 후 유상증자를 발표합니다. 

-유상증자 규모 : 3,420억 규모 [1000만 주]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우선 주주에게 먼저 기회를 주는 겁니다. 주당 약 0.13주 배정을 하는데 9월 4일 종가 대비 25% 할인된 34,200원에 주주 배정을 하게 돼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유상증자는 악재입니다. 새로 발행된 주식으로 인해서 주가가 희석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호재로 작용되는 경우가 이번 두산퓨얼셀과 같은 경우입니다. 

성장 잠재력이 큰 회사고 사업투자를 위한 자금조달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호재로 작용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호재로 작용한 이유
· 그린뉴딜과 신사업 기대감이 크게 작용
· 수소 충전소용 연료전지 등 수소 관련 사업 진출 계획
· 국낸 발전용 연료전지 업체 1위 
· 투자 리스크 해소 : 이자비용 감축과 재무비율 개선이 예상


4. 추가 상승 여력


-미래사업 관련 기대로 주가에 선 반영된 측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익 창출을 위한 업황 회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9월 7일 종가 59,300원은 2021년 기준 PER에 130배 수준이며 시가총액이 3.29조로 두산퓨얼셀의 사업가치 예상 평가를 뛰어넘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부담이 있는 상황입니다.

-또 블룸 SK퓨얼셀은 SK에너지와 블룸에너지의 합작 법인인 블룸 SK퓨얼셀의 성장과 함께 점유율 70%가 하락할 가능성이 많아 이 부분은 악재로 작용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증자를 통해서 투자가 됐고 그동안 쌓인 트랙 레코드와 고체 연료 사업과 관련된 신규 진출을 앞세워 점유율 50% 이상은 중기적으로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되는 상황이고 다양한 수소 사업으로 중장기 추가 상승은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생산공장이 착공 예정이고 고효율 플렉시블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수소 사업으로 중장기로 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매출도 2023년 전망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유효한 주가 상승의 촉매제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타보다는 기업 전망을 보고 중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보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 단기 예상 

워낙 주가가 급상승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비교할 수 있는 이평선도 없습니다. 유상증자 발표로 강한 상승을 한 후 4일 동안 하락을 했는데 일단은 추가적인 상승을 바란다면 5만 원대의 지지여부를 확인하시고 대응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술적으로 5만 원대만 지지한다면 단기적 반등을 예상한 트레이딩 전략으로 가셔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기적 전략을 취하신다면 꼭 손절을 염두하신 후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출처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은 수소를 이용한 친환경 고효율의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 기업으로 검증된 안정성과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며 전 세계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www.doosanfuelcell.com

 

레드시그널

주식투자 수익의 첫걸음

www.youtube.com

댓글